Wednesday, July 13, 2016

가보조금을 횡령한 국립병원 화순 전남대병원 간부

횡령 이후 인사 발령…같은 부서에서 보조금 관리 업무
국가보조금을 횡령한 국립병원 화순 전남대병원 간부가 자리를 옮기고 나서도 같은 업무를 계속한 것으로 드러났다.
병원은 횡령 의혹을 제대로 밝혀내지 못한데다 보조금 관리 업무를 그대로 맡긴 것으로 드러나 안일한 조처였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2일 광주지방경찰청과 전남대병원에 따르면 화순 전남대병원 전 국제메디컬센터장 A(58)씨의 횡령 의혹이 처음 불거진 시점은 2015년 중순께다.
병원 감사팀으로 관련 제보가 들어왔고 병원 측은 곧바로 감사에 착수했다.
그러나 병원 측은 제보자가 제보를 철회했다며 횡령 의혹을 제대로 밝혀내지 않고 '혐의 없음'으로 결론내렸다.
A씨는 횡령 의혹이 불거지기 이전인 2014년 말께 본원(전남대병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A씨는 본원에서도 국제메디컬센터장을 맡았다.
본원인 전남대병원 국제메디컬센터도 해외환자 유치를 위해 매년 수억원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A씨는 본원에서도 해외환자 유치와 보조금 집행 업무를 그대로 맡았다.
지난해 말께 또다시 횡령 의혹이 불거졌고 전남대병원은 다시 감사에 착수했다.
병원 측은 횡령은 밝혀내지 못했지만 일부 회계가 부적정하게 처리됐다며 A씨를 지난해 11월 해임했다.
병원 측은 A씨를 경찰에 고발하지는 않았지만 부적정한 회계 처리로 손해를 입혔다며 1천여만원을 환수하라고 했다.
그러나 A씨는 아직까지 병원 측의 환수 요구에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광주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가 올해 초 사건을 인지하고 화순 전남대병원을 압수수색하는 등 A씨의 횡령 의혹을 본격 수사하면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경찰은 A씨가 화순 전남대병원 국제메디컬센터장으로 있으면서 2011∼2013년 41차례에 걸쳐 해외환자 유치를 위해 지원된 보조금 2억3천만원을 빼돌려 쓴 혐의로 8일 구속했다.
횡령 의혹이 불거지고 2차례나 감사를 벌였는데도 이를 제대로 밝혀내지 못했고 오히려 같은 업무를 담당하게 한 병원측의 조처에 의구심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A씨는 2011년 광주의 한 병원에서 계약직으로 화순 전남대병원에 채용됐다. 횡령 의혹이 불거졌는데도 계약이 연장돼 화순 전남대병원과 본원에서 계속 근무했다.
전남대병원 관계자는 "제보가 들어와 조사했지만 제보자의 철회로 더 이상 사건을 조사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