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점 1점도 모자라 쓰레기통에 음식 버리는 사진까지… 저희도 사람인데, 정말 너무합니다.” |
일부 배달 앱 소비자들의 ‘리뷰 테러’에 자영업자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별점 1점’은 물론 음식물을 쓰레기통에 버리는 사진까지 그대로 게시한다. 음식점주와 직접 관련이 없는 배달 관련 불만 사항도 음식점 평가에 포함한다. 하지만 한 번 달린 리뷰는 삭제가 어렵다. 자영업자들은 사실상 ‘자포자기’ 상태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배달 앱에 게재된 악성 리뷰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한 소비자는 “떡볶이 떡이 최악, 밀가루 덩어리”라며 개수대에 떡볶이를 버린 사진을 올렸다. 또 다른 소비자는 별점 1개와 함께 곱창을 쓰레기통에 버리는 과정을 담은 사진을 3장이나 게시했다.
음식점주의 잘못이 아님에도 음식점에 나쁜 평가를 남기는 소비자들도 빈번하다. ‘순대전골’을 주문한 뒤 “곱창전골이 아니라 순대전골 같다”며 별점 2개를 메긴다. 주문 시 요청 사항에 ‘스푼 필요 없음’으로 체크했음에도 “숟가락을 안 넣었다. 황당하다”는 평가를 남긴다.
배달 기사에 대한 불만도 음식점 평가로 귀결된다. 벨을 누르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는데 눌렀거나, 배달 완료 사실을 제대로 고지하지 않았다는 불만이다. 배달앱 통한 주문의 경우 배달 앱 또는 배달 대행 업체 소속 배달 기사들이 배달을 수행한다. 음식점주와 관련이 없지만, 이에 대한 불만도 음식점 평가에 반영된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
사정이 이렇지만 리뷰를 삭제할 방법은 요원하다. 배달 앱은 전자상거래법상 소비자 보호 지침에 따라 사업자에게 불리한 이용 후기를 삭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혹평’도 소비자의 권리인 만큼 음식점주나 플랫폼 업체가 자체적으로 지우기 어렵다. 다만, 욕설이나 타인의 권리·명예를 훼손하는 등 정도가 심한 리뷰에 대해서는 일부 조치가 가능하다.
경기도에서 음식점을 하는 A씨는 “후기가 한 번만 안 좋게 달려도 한동안 주문이 급감한다”며 “앱에 요청해 삭제를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허위·악성 리뷰를 증명하는 데 오래 걸리니 그냥 포기하는게 대부분”이라고 하소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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